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HOME
  2. 게시판
  3. MCN모델접수

MCN모델접수

MCN모델접수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MCN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봉**** (ip:)
  • 작성일 18.07.0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6
평점 0점

MCN, 즉 다중채널네트워크 서비스는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1인 방송을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에서 생겨났다. 초기 제작 지원과 유통 수익 관리에서 출발, 점차 신규 수익 모델 창출과 부가 사업으로 그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

MCN의 개념
다중채널네트워크를 의미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의 개념은 유튜브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왜냐하면 MCN은 애초 그 출발이 유튜브 생태계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유튜브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이 주류를 이루는 OTT(Over The Top) 플랫폼이다. 유튜브는 광고를 기반으로 해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튜브가 광고 기반이다 보니 콘텐츠 제공자에게 광고 수익의 일부를 배분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런 수익 보상 모델에 따라 유튜브에서 경쟁력 있고 인기가 높은 채널들은 의미 있는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러자 이런 채널 여러 개를 묶어 1인 창작자들의 동영상 제작을 지원하고 관리해 주는 대신, 그 수익을 나눠 갖는 서비스가 생겼다. 이것이 바로 MCN이다.
유튜브가 자사 홈페이지에 소개하고 있는 설명에 따르면 “MCN은 여러 개의 유튜브 채널과 제휴한 조직으로서 일반적으로 제품, 프로그램 기획, 결제, 교차 프로모션, 파트너 관리, 디지털 저작권 관리, 수익 창출 · 판매, 잠재고객 확보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제작자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즉 MCN은 1인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를 매니지먼트하는 기획사다. 외국에서는 MCN 외에도 OVS(OnlineVideo Studio), ITC(Internet Television Company)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1인 창작자를 연예인으로 본다면, MCN은 연예기획사’에 해당한다는 비유에 동의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SM이나 JYP와 같은 연예기획사에서 소속 가수나 연기자들을 발굴하고 육성해 방송 활동이나 이벤트 행사, 광고 출연 등 수익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해 그 수익을 배분하듯이, MCN은 1인 창작자를 도와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에 필요한 전 과정과 시설을 지원해 수익 창출을 돕고 그 수익을 나눈다. MCN은 매니지먼트 회사로서 홍보, 저작권 관리, 프로모션, 신규 수익 창출 및 마케팅까지 여러 서비스를 지원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콘텐츠 창작자가 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CN이 단지 유튜브에만 한정된 서비스는 아니다. MCN은 동영상을 공유함으로써 수익이 발생하는 플랫폼이면 어디에나 둥지를 틀 수 있다. 따라서 이제 MCN은 유튜브뿐만 아니라 구글 크롬캐스트(Google Chromecast), 애플TV 등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에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공급하는 사업자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최대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쿠(Youku)나 프랑스 1위의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데일리모션(Dailymotion)과도 제휴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유튜브와 함께 아프리카TV에서 MCN이 그 생태계를 꾸려 왔다. 별풍선이라는 독특한 수익모델을 만들어 낸 아프리카TV는 사실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기 창작자 대부분을 키워낸 플랫폼이다. 우리나라의 1인 동영상 창작자들은 유튜브와 아프리카TV에 동시에 콘텐츠를 유통하는 경우가 많다. 아프리카TV에서 생방송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하면 별도의 제작비 부담 없이 추가 수익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MCN은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기본적인 수익 구조가 만들어져 있어서 생겨날 수 있었다. 유튜브는 광고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다. 1인 창작자들이 만든 동영상을 많은 소비자들이 시청하고 광고 효과를 거두게 되자 점차 많은 마케터들이 1인 창작자들의 콘텐츠에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 또한 광고 노출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1인 창작자들이 제법 의미 있는 수익을 올리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인기 있는 1인 창작자들은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수익 관리나 마케팅 활동 등을 창작자 대신 관리해 주는 매니저가 필요해졌다. 그 매니저가 바로 MCN이다. MCN은 유의미한 수익을 얻기 위해 여러 개인 창작자를 묶어 다수의 채널을 통해 트래픽을 얻고, 그 광고 수익을 바탕으로 사업을 펼치기 때문에 다중채널네트워크라고 불리게 되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